드디어 마지막 문제 풀이입니다!
고생 많으셨어요!
이 문제는 탐색 문제입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bfs탐색으로 같이 풀어보겠습니다.
이러한 xy좌표가 있는 문제는 풀이 과정이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. 깊이 우선 탐색과 너비 우선 탐색은 잘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, 어떻게 이 알고리즘들이 적용되었는지 먼저 코드를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int field[51][51];
int visited[51][51];
int dx[] = { 0,0,-1,1 };
int dy[] = { -1,1,0,0 };
int n, m, k;
queue<pair <int, int> > q;
void input(int n, int m, int k);
void bfs(int cnt);
int main()
{
ios_base::sync_with_stdio(0);
int t;
cin >> t;
while (t--)
{
int cnt = 0;
cin >> n >> m >> k;
input(n, m, k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0; j < m; j++)
{
if (field[i][j] == 1 && visited[i][j] == 0)
{
q.push(make_pair(i, j));
bfs(cnt++);
}
}
}
cout << cnt << '\n';
}
}
void input(int n, int m, int k)
{
for (int i = 0; i < n; i++)
{
for (int j = 0; j < m; j++)
{
field[i][j] = 0;
visited[i][j] = 0;
}
}
while (k--)
{
int x, y;
cin >> x >> y;
field[x][y] = 1;
}
}
void bfs(int cnt)
{
field[q.front().first][q.front().second] = cnt;
visited[q.front().first][q.front().second] = 1;
while (!q.empty())
{
int x = q.front().first;
int y = q.front().second;
q.pop();
for (int k = 0; k < 4; k++)
{
int nx = x + dx[k];
int ny = y + dy[k];
if (0 <= nx && nx <= n && 0 <= ny && ny <= m)
{
if (visited[nx][ny] == 0 && field[nx][ny] != 0)
{
q.push(make_pair(nx, ny));
visited[nx][ny] = 1;
field[nx][ny] = cnt;
}
}
}
}
}
코드가 참 복잡해 보입니다. 탐색문제들을 풀다보면 bfs dfs탐색 부분에서 이런 식의 탐색이 겹치는 부분들이 참 많습니다. 그러다가 이 알고리즘의 참맛을 느껴버릴 수도 있습니다.
자! 그럼 한번 찬찬히 살펴볼까요?
요 부분은 입력 조건이 어려워서 따로 함수로 입력부분을 뺀 모습을 보여줍니다.
field와 visited를 0으로 초기화 해주고, 입력을 받아 field의 x, y좌표에 배추벌레를 입력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visited는 다음 코드를 보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.
참 복잡하네요. 60, 61번째 줄부터 다음 예시를 보면서 이해해봅시다.
0 | 0 | 0 | 0 |
0 | 1 | 1 | 0 |
0 | 0 | 1 | 0 |
0 | 0 | 0 | 0 |
다음과 같은 필드에 배추벌레가 심어져 있습니다. 사진 2에서 탐색을 통해 처음 발견한 배추 흰 벌레는 위 표에서 빨간 색으로 색칠한 부분과 같습니다. 이 부분의 좌표는 (1, 1)입니다. 먼저 queue에 이 좌표를 넣고, bfs를 시작합니다.
[bfs 시작 부분]
줄 | 설명 |
60 | field를 1과 다른 숫자로 세팅하여 나중에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합니다. |
61 | visited를 1로 세팅하여 방문했음을 표시합니다. |
64 ~ 65 | queue의 맨 앞의 원소를 x, y로 설정합니다. |
67 | x,y 좌표를 기준으로 사방 탐색을 시작합니다. 원 코드의 전역변수로 설정한 dx와 dy를 보면 왜 이렇게 해야함 하는지 이해하기 쉽습니다. |
69 ~ 70 | 새로 움직일 좌표를 nx, ny로 설정합니다. |
71 | nx, ny가 필드를 벗어나지 않도록 경계를 설정합니다. |
73 ~ 77 | 해당 좌표가 0이 아니고 방문하지도 않았다면, queue에 새로운 위치를 저장하고, 방문표시 및 field에도 표시를 해줍니다. |
이 알고리즘은 queue가 다 빌때까지 반복됩니다. queue에 좌표들을 계속 기억하면서 진행되고, 길이 막혔을 경우 기억한 좌표들을 기준으로 다시 탐색을 시작하므로, 결국 배추 흰 지렁이가 있는 모든 좌표들을 방문할 수 있게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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