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링크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62
문제
당신은 게임으로 펫을 기르고 있습니다. 이 펫은 웃는 표정, 슬픈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, 만약 죽는다면 '드러눕습니다.'
펫에게는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. 펫의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/2배를 초과하면서 적정 체중의 2배 미만이라면 펫은 행복합니다. 펫의 실제 체중이 0 이하일 경우 펫은 사망하게 되며, 그 외의 경우 펫은 슬픕니다.
당신은 콘솔을 통해 펫에게 아래의 두 가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.
- 'E'와 숫자를 입력해 펫을 운동시킬 수 있습니다. 입력된 숫자(n)만큼의 시간(분; minute)이 지나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감소합니다.
- 'F'와 숫자를 입력해 펫에게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. 입력된 숫자(n)만큼 펫에게 먹이를 주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증가합니다.
각 작용에 입력할 수 있는 숫자는 1 이상, 999 이하의 정수입니다. 매 작용이 끝날 때마다 펫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하며, 펫이 중간에 죽는다면 이후의 작용은 무시됩니다.
입력
입력은 번호를 가진 시나리오들로 구성됩니다. 시나리오는 1번부터 시작되며 1씩 증가합니다.
적정 체중(o)와 실제 체중(w)가 한 줄에 입력됨으로써 시나리오가 시작됩니다(10 ≤ o, w ≤ 1000). 그 다음 줄부터 펫에 가할 작용이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지며, "# 0"을 마지막 줄로 하여 시나리오가 종료됩니다. "# 0"은 처리하지 않습니다.
펫에게 가할 각 작용은 'E' 또는 'F'로 시작하며, 공백을 두고 숫자 n (1 ≤ n ≤ 999)이 주어집니다.
모든 시나리오가 끝나면 "0 0"이 입력되며, "0 0"은 처리하지 않습니다.
출력
각 시나리오에 대하여, 시나리오 번호와 모든 작용이 완료된 후 펫의 상태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씩 출력합니다.
- 행복한 경우, ":-)"을 출력합니다.
- 슬픈 경우 ":-("을 출력합니다.
- 사망한 경우 "RIP"를 출력합니다.
소스코드
num = 0
while True:
num += 1
o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if (o, w) == (0, 0):
break
rip = 0
while True:
moving, n = input().split()
n = int(n)
if moving == 'E':
w -= n
elif moving == 'F':
w += n
elif (moving, n) == ('#', 0):
break
if w <= 0:
rip = 1
if rip == 1:
print(num, 'RIP')
elif w*2>o and w<o*2:
print(num, ':-)')
else:
print(num, ':-(')
문제풀이
1. 시나리오 번호를 초기에 0으로 설정한다.
2. 시나리오 번호를 +1하고, o(적정 체중), w(실제 체중)을 입력받는다. o, w가 0, 0인 경우 반복문을 종료시킨다.
3. 펫의 중간에 죽으면 이후의 작용은 모두 무시해야 하기 때문에 RIP가 1이면 펫이 죽은 거고, 0이면 안 죽은 걸로 설정하기 위해 초기 rip값을 0으로 두었다.
4. 펫에게 하는 작용의 종류와 강도를 입력받고, 어떤 작용이냐에 따라 실제 체중의 변화도 준다. 이때 # 0 이 입력되면 반복문을 종료시킨다.
5. 작용이 한 번 씩 일어날 때마다 실제 체중이 0이하인지 확인하며 펫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확인한다.
6. 펫의 실제 체중에 따라 시나리오 번호와 :-)와 :-(을 출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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